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면역력 강화를 위한 강황 라떼 (골든 라떼)

by 메트로쏘 2021. 10. 6.

면역력 강화를 위한 강황 라떼 (골든 라떼)

 

골든 라떼(Golden latee)는 몇년전부터 해외에서 건강음료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골든 라떼가 무엇일까.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강황을 이용해 만든 음료입니다.

강황은 흔히 밭에서 나는 황금이라고 불리기도하죠.

 

인도에서는 식용뿐만 아니라 몸에 바르는 약으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동의 보감에서는 "성질이 뜨겁고 맵고 쓰다. 혈괴, 용종, 풍, 기창에 좋다. 월경을 잘하게 한다" 고 전하고 있습니다.

 

강황은 타임지 선전 세계 10대 슈퍼푸드 선정된 바 있는 식품입니다.

슈퍼푸드라는 이름에 걸맞게 과학적으로 입증된 수많은 효능들이 많은데요.

강황은 식약처에서 안전을 입증 받았기 때문에 안심하시고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강황의 효능은 어떤게 있을까요.

 

주목해야 할 점은 강황의 핵심 성분인 커큐민입니다.

이 커큐민은 천연 항산화 성분 중 하나입니다.

강황에서 커큐민 성분을 빼놓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는 정도인데요.

 

첫번째로, 소염작용이 뛰어나 관절 통증 완화에 좋습니다. 실제로 커큐민 성분은 이부프로펜이나 타이레놀과 같이 진통제와 비슷한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천연 성분인 만큼 위장 부작용이 적은게 특징입니다.

인도에서는 식품외에도 타박상이나 다쳤을때 바르는 약으로 쓴다고도 합니다.

 

두번째로, 항암 효과입니다.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이 활발해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세번째로, 치매 예방입니다. 커큐민은 천연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 알츠하이머를 일으키는 단백질을 제거시켜 치매 예방은 물론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네번째로, 다이어트입니다. 커큐민은 소화기능을 개선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 혈류를 증가시켜 지방을 분해하면서 생기는게 담즙인데요. 이 담즙 분비가 활발해지면 체내 지방이 쌓이는걸 막아줘 다이어트에 아주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해외 유명 연예인들도 다이어트 음료로 강황 라떼를 즐겨먹는다고 하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추천해 드립니다.

 

다섯번째로, 간 겅강입니다. 네번째에 설명드린 담즙과 연관이 있는데요. 이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 간에 쌓여있는 독소를 배출하여 과음 후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로, 여성질환입니다.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고 통증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당뇨 예방과 성인병, 고혈압, 동맥경화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강황도 단점이 있습니다.

강황 속 커큐민은 흡수율이 약 3%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흡수율이 낮아서 고민이신 분들이 계시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흡수율을 2000%이상 높여주는 궁합이 좋은 식재료가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후추인데요.

강황의 커큐민 성분과 후추의 피페린 성분이 만나면 흡수율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진다고합니다.

커큐민 성분의 흡수율을 높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강황과 후추를 함께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의 연구팀이 커큐민의 생체 이용률을 3670배나 높이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상용화 되는 날이 빨리 오기를 바래봅니다.

 

강황 라떼도 부작용은 있습니다.

장기, 과다 복용시 위장질환자의 경우 위산과다로 인해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대장이 과민 하신 분들의 경우 설사를 일으킬수도 있다고 하니 역시 본인에게 맞는 

적정량을 섭취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강황은 맵고 쓴 맛이 강한 향신료이자 약재입니다.

주로 카레로 접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런 강황을 좀 더 손쉽게 자주 드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위에서 말씀드린 강황 라떼로 드시는 방법입니다.

커피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카페인 섭취가 어려우신 분들께 좋은 선택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따뜻한 아몬드밀크(or 코코넛밀크) 2컵에 강황가루 1티스푼 정도 첨가해서 드시면 되는데요

이 방법 말고도 수많은 강황 라떼 레시피들이 많기 때문에 본인의 취향에 맞는 레시피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치매 예방과 관절염, 통증 완화, 우울증 예방, 여성 질환에 좋기 때문에 갱년기이신 여성분들께 정말 좋은 선택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