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미네랄이 풍부한 시금치 주스

by 메트로쏘 2021. 10. 15.

미네랄이 풍부한 시금치 주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5대 영양소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이 있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아연 등이 바로 미네랄입니다.

미네랄은 우리 몸의 3.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데 원인을 찾지 못하겠는 분들은 미네랄이 부족하지 않은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각종 채소 주스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바로 채소에 들어있는 미네랄 성분 때문입니다.

미네랄은 우리가 섭취한 영양소들을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전환해 바꿔줍니다. 

하지만 미네랄이 부족할 경우 섭취한 영양소들을 에너지로 전환하지 않고 지방으로 축적시키기 때문에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미네랄 속 마그네슘과 크롬은 당을 분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성분이 부족할수록 살이 찌기 쉽다고 합니다.

 

미네랄이 부족할 경우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는 만성피로입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했음에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분들 역시 미네랄 부족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스트레스와 과로를 할 경우 몸에서 가장 먼저 고갈되는 미네랄 성분이 마그네슘이라고 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안드 레날 린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만성피로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이런 미네랄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채소가 바로 시금치입니다.

시금치는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시금치 하면 만화 캐릭터 뽀빠이를 떠올리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건강함을 상징하는 채소로써 시금치는 매우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시금치 주스는 다이어트를 꾸준히 하는데 살이 빠지지 않는 분들이나, 만성적인 피로감으로 다이어트가 힘드신 분들께 알맞은 주스입니다.

시금치에는 마그네슘과 크롬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시금치 100g에는 마그네슘이 약 84mg 들어있습니다. 

녹황색 채소답게 베타카로틴 성분 역시 함유하고 있어 눈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시금치 속 루테인 성분은 백내장, 황반변성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은 활성 산소를 제거해줘 항암 효과를 나타냅니다. 

대장암, 폐암, 유방암 등 발암 물질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각종 암을 예방해줍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로 변비를 예방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c 성분으로 피부를 맑게 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엽산과 망간이 들어있어 뇌 건강을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시금치에는 알파 리포산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줘 당뇨 예방에도 좋습니다.

알파 리포산 성분은 식욕을 억제해주기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매우 좋습니다.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 건강에도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가격 역시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드실 수 있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시금치 주스 만드는 법

 

기본 베이스는 시금치 60g에 물 200ml를 넣어 믹서기에 갈아 드시면 됩니다.

시금치만 먹는 게 불편하신 분들께 같이 먹기 좋은 과일 하나를 추천합니다.

바로 파인애플입니다.

파인애플 역시 크롬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입니다.

파인애플 100g당 크롬이 11ug 들어있기 때문에 시금치와 파인애플을 같이 드시면 크롬의 하루 권장량에 가까운 양을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망간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파인애플은 섬유질 덩어리로 포만감을 높여주고 변비에 좋습니다.

시금치 파인애플 주스는 다이어트에 매우 좋습니다.

시금치 60g에 물 200ml 그리고 파인애플 100g를 갈아 드시면 좋습니다.

 

 

 

시금치 주의점

 

시금치에는 떫은맛을 내는 수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칼슘의 흡수율을 낮출 뿐만 아니라 칼슘과 만나면 결석을 유발하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금치를 장기간 과다 복용 시에 결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요로결석의 원인이 되는 주요 성분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시금치가 찬 성질로 배탈을 일으킨다고 하니 배탈을 자주 겪으시는 분들께서는 적정량을 섭취하는 게 좋겠습니다.

시금치 파인애플 주스로 드실 경우 파인애플 속의 구연산 성분이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