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유기농여주즙과 여주환 효능

by 메트로쏘 2021. 10. 23.

유기농여주즙과 여주환 효능

 

 

여주는 쌍떡잎식물 박과에 속하는 건강 채소입니다.

정확한 기원지는 알려진 바 없으나 인도나 중국이 원산지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저지대의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중국에서는 구과, 일본에서는 고야, 영국에서는 비터멜론이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인도, 베트남, 스페인 등 대륙을 넘어서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과실인데요.

 

 

 

여주의 효능

 

동의보감에서 여주는 찬 성질을 지녔으며, 기력을 회복하고, 부기를 완화해주며, 몸의 열과 피로를 없애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여주의 쓴 맛 때문인지 식용보다는 관상용으로 많이 길러졌는데요.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길쭉한 모양이 특징입니다. 

가을이 되면 여주의 색깔이 오렌지색으로 변하는데 이맘때의 여주가 관상용으로 가장 예쁘다고 합니다.

여주에는 섬유질을 비롯해 비타민, 마그네슘, 미네랄 등 여러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여주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당뇨입니다.

열대지역에서 여주는 당뇨를 치료하는 약으로 쓰였다고 합니다.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카란틴과 인슐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당분이 체내에서 재합성되는 것을 막아주고 포도당이 연소하는 것을 도와줘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조절해줍니다.

여주 특유의 쓴맛인 모모르데신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이 모모르데신 성분은 콜레스테롤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소화액 분비를 원활하게 해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 좋으며, 체내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줘 장 기능을 개선시켜 줍니다.

 

 

여주에는 공액리놀레산과 각종 비타민,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강화해줍니다.

공액리놀레산은 부기 제거와 지방을 연소시켜주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륨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00g당 17kcal로 열량이 매우 낮으며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미국 연구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주 추출물을 암세포에 사용한 결과 암세포의 복제를 막아 암이 퍼지는 걸 막아주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각종 암을 예방해주는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특히 일본 오키나와에서 사랑받는 채소인데요.

여주는 오키나와를 대표하는 채소 중 하나로 꼽힙니다. 고야 참푸르라는 향토 음식까지 있다고 합니다.

일본 오키나와의 장수 비결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여주를 뽑기도 했습니다.

 

 

이만큼 여주는 많은 효능을 보이는 건강식품입니다.

볶음 요리로 드시거나, 혹은 여주차로 우려 드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특유의 쓴맛으로 충분한 영양분을 채울 만큼의 여주를 먹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여주는 손이 많이 가는 과실이기 때문에 시중에 판매 중인 제품을 구매하시는 게 편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유기농여주즙이나 여주환을 추천드립니다.

 

 

여주즙이나 여주환을 고르실 때는 두 가지 점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째는 다른 첨가물이 들어가 있지 않을 여주 100%인 것.

두 번째는 유기농이나 농약잔류검사를 통과한 것.

위가 좋지 않으신 분들이나 혹은 이미 다른 즙을 복용 중이셔서 추가로 드시는 게 부담스러우신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또 여주 특유의 쓴 맛과 향 때문에 여주즙으로 드시기 어려우실 수 있는데요.

그런 분들께서는 여주환으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쓴 맛이 덜하고 물과 함께 삼키시면 되기 때문에 한결 먹기 편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여주의 주의점

 

여주는 찬 성질로 몸이 찬 사람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과다 섭취 시 위장장애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덜 익은 여주에는 구토와 설사를 유발하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잘 익은 여주를 섭취하셔야 합니다.

또한 임산부가 여주를 과다 복용 시 유산의 위험이 있다고 하니 임산부는 섭취를 금하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