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이득

만65세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 후기

by 메트로쏘 2021. 10. 29.

만 65세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 후기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과 실제 후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

 

우리나라에서는 만 65세 이상의 건강보험가입자에(피부양자 포함) 대해 임플란트 의료보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1년을 기준으로 56년생부터 의료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생일이 지나셔야 합니다.

평생 2개의 임플란트 시술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인데요.

 

 

임플란트 수술비가 전부 무료인 것은 아닙니다. 

본인부담금 30%를 부담하시면 되는데요.

나머지 70%는 의료보험 혜택을 받으시게 됩니다.

예로 100만원짜리 임플란트를 수술받으시게 되면 본인부담금 30만 원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는 치아와 가장 흡사하게 생긴 인공치아입니다.

임플란트가 보편화되기 이전에는 부분틀니를 주로 사용해왔습니다.

틀니는 치아가 빈 곳에 끼워서 사용하는 방식이었는데요. 

부분틀니나 부분브릿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멀쩡한 치아를 일부 깎아내야 하는 과정을 거쳤다고 합니다.

인공 보철물을 쓰기 위해 멀쩡한 치아마저 건드려야했는데요.

임플란트의 장점 중 하나로 뽑히는 것이 바로  다른 치아는 일절 건드리지 않으면서 치아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임플란트 시술 기간

 

임플란트 식립 부위가 윗니인지, 아랫니인지에 따라 기간이 다르다고 합니다.

윗니의 경우 보통 5~6개월 정도 걸리며, 아랫니의 경우 상대적으로 짧은 3~4개월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단단한 아래턱에 비해 위턱의 뼈가 약해 인공치근을 고정시키는데 더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또한 개개인마다 아무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식립 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 범위

 

임플란트 의료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치아가 1개라도 있어야 합니다.

만일 치아가 하나도 없는 완전무치악이실 경우 의료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대신 부분틀니나 전체틀니로 의료보험적용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뼈이식

오랜 시간 치아가 없이 지내오시거나 잇몸 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임플란트 시술 전 뼈이식 수술을 먼저 받으시게 됩니다.

임플란트 나사가 잇몸에 단단히 고정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만큼의 잇몸뼈가 존재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뼈이식은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비급여 처리됩니다.

보통 뼈이식의 경우 약 50만원정도 한다고 합니다.

병원마다 가격 편차가 발생하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 실제 후기

 

병원에 방문하시어 의료보험적용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임플란트 의료보험 혜택을 받은 후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 임플란트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대부분 병원 코디네이터 혹은 간호사분들과 상담을 하게 됩니다.

어떤 임플란트를 해야 할지, 수술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일정은 어떻게 되고, 가격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병원 측과 상담을 통해 수술 일정을 잡으시게 됩니다.

이때 병원 측에서 먼저 의료보험대상자에 대해 말을 해주었는데요.

 

 

만 65세 이상으로 의료보험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본인부담금 30%만 지불하시며 된다고 말을 해줍니다.

이후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보험 임플란트 시술 내역이 등록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등록번호가 카톡으로 옵니다.

카톡 내역이나 등록번호를 따로 병원 측에 말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 등록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건강보험공단 카톡 내역에 따르면 진료 도중 병원을 옮길 수는 없으며 처음 등록한 병원에서 진료를 마쳐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단 병원이 폐업할 경우는 예외라고 합니다.

 

 

임플란트를 한번 식립 시 10년 정도를 사용하여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좋은 병원을 선택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무조건 싸다고 안 좋거나 비싸다고 좋은 것은 분명히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을 떠나 수술 경험이 많고 수술 이후에도 꾸준히 케어 받을 수 있는 병원에서 진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