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다이어트와 혈관 건강에 좋은 양파즙

by 메트로쏘 2021. 10. 21.

다이어트와 혈관 건강에 좋은 양파즙

 

 

양파는 대표적인 채소 중의 하나로 매우면서도 단맛이 특징인 채소입니다.

수많은 요리에 사용되는 쓰임새가 많은 식재료입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생산량이 많은 3대 채소 중 하나로 토마토, 수박과 함께 이름을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식품입니다.

 

양파하면 연한 갈색 껍질의 양파를 가장 많이 떠오르실텐데요.

연한 갈색, 하얀색, 자색 등 양파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우리나라에서 구하기 쉬운 양파는 갈색과, 자색양파일텐데요.

이 양파들을 즙으로 내려먹게 되면 얻게 되는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파즙의 효능

 

양파는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진 채소입니다.

그럼에도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칼슘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 영양식품이기도 합니다.

양파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퀘르세틴 성분은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쌓이는걸 억제하여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포화지방의 산화를 억제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또 크롬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크롬은 인슐린 작용을 촉진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퀘르세틴에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몸 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암 효과를 나타냅니다.

뿐만 아니라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근경색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당뇨병에 많은 효능을 보입니다.

 

 

 

 

양파가 공복 및 식후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로도 밝혀졌습니다.

서울대 보건대학원의 실험 결과 양파를 4주간 꾸준히 섭취 했을 시 콜레스테롤과 중방지방의 수치를 현저하게 낮춰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퀘르세틴 성분은 양파의 하얀 속보다는 껍질에 훨씬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양파즙을 드실때에는 꼭 껍질째 내려 드시는게 좋습니다. 차로 우려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양파의 매운 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은 몸속의 일산화질소를 배출해 혈압을 낮춰줄뿐 아니라 혈관의 섬유소가 용해하는걸 도와 혈전 생성을 억제하며, 뇌졸중을 감소시켜줍니다.

또한 간의 지방 분해를 돕는 글루타싸이온 성분이 들어있어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양파는 매운 맛 때문에 한번에 많이 섭취하는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양파를 즙으로 드시면 간편하게 많은 영양소를 섭취하실 수 있는데요.

 

양파즙은 다이어트에도 매우 도움을 줍니다.

비만 쥐를 가지고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양파즙을 먹은 쥐는 그렇지 않은 쥐에 비해 내장지방이 현저히 줄어드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양파즙를 꾸준히 마실 경우 지방세포의 크기가 감소하며, 지방량을 줄이는데에도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양파즙의 주의점

 

양파의 매운 맛을 없애기 위해 물에 담가두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물에 잘 녹는 알리신 성분이 날아가 매운 맛을 제거하는데에는 좋으나, 알리신의 영양 성분까지 파괴될수 있으므로 너무 오래 물에 담아두시면 안됩니다.

 

댓글